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69시간 근무 허용, 장기휴가 가능할까?

by promison 2023. 3. 8.
728x90

주69시간근무제

2023년 3월 6일 고용노동부는 주52시간근무제를 개편해 최대 주69시간 근무를 허용하겠다고 했는데요,

주69시간근무는 어떻게 이뤄지는 것인지, 휴가는 쓸 수 있는 것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주69시간 근무제 내용 요약

    2023. 3. 6. 고용노동부에서 근로시간 제도 개편 방안을 발표했는데,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행 근로시간인 주52시간을 주69시간까지 일할 수 있도록 늘리는 방안입니다.

    주52시간은 법정 근무시간 40시간 + 연장 근무시간 12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69시간제는 주52시간제 내에서 시행되는 것으로, 한 주에 연장 근무시간까지 합해 최대 69시간을 일한다면 그 다음 주에는 35시간만 일 할 수 있는 총량관리제입니다.

    출처 - 정책브리핑 홈페이지

    * 1주차 : 69시간 근로

    * 2주차 : 35시간 근로

     

    이번 개편안으로 인해 '1주 단위'로 운영되던 근로시간을 '월, 분기, 반기, 연'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근로시간제도를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으나, 근로자들의 건강이 악화 될 수 있으므로 건강권 보호에 대한 내용도 명시되었습니다.

    건강권 보호를 위해서 근로일간 11시간 연속 휴식 또는 주64시간 상한을 준수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분기단위로 운영할 경우 연장근로 한도를 줄이고 장기휴가를 도입하여 근로자들의 건강을 챙기도록 한다고 합니다.

     

    결국 근로자들의 총 근로시간은 같거나 조금 더 줄어들게 하지만 원하는 때에 유연하게 근무하고 장기휴가를 갈 수 있게 하는 등 근로자의 입장에서 좋은 방향으로 개편하겠다는 건데... 실제로 이뤄질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현재 주52시간 근로제 내에서도 연차를 다 쓰지 못하는 직장인이 대부분인데 말이죠. 그러나 휴게제도가 개선된 것은 좋아보입니다. 현행 4시간 근무시 30분 휴식이 필수여서 오전근무 후 조퇴할 때도 무조건 30분 휴식 뒤에 조퇴하는 등의 부작용은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근로시간 저축계좌제

    728x90

    근로자가 연장근무, 야간근무, 휴일근무를 하면 그 근무시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적립하여 휴가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임금에 갈음하여 휴가를 지급하되, 근로자가 원할 때 휴가를 쓸 수 있으며 사용하지 못한 근로시간은 소멸또는 이월됩니다.

     

    근로시간 저축계좌제 활용하는 법?

    근로시간 저축계좌제
    출처 - 고용노동부 근로시간제도 개편방안 QnA

    - 장기휴가 : 저축계좌에 적립된 저축휴가와 연차를 합해서 안식월(한달의 휴가) 등의 장기휴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외출, 조퇴 : 저축계좌에 적립된 근로시간으로 자녀 등하원이나 병원 등 업무를 위해 외출 및 조퇴할 수 있습니다.

     

    주69시간

    더 많은 예시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의 근로시간제도 개편방안 QnA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728x90

    댓글